본문 바로가기
취미 부자🏕

[주말농장] 토마토 잘키우는 방법

by 폴리캅🎼 2022. 6. 20.
728x90

토마토 잘 키우기는 방법 있을까요?


토마토

와이프가 시골로 이사 오면 꼭 해보고 싶은 게 있다며 노래를 부르던 게 있어요. 바로 주말농장입니다.
저는 시골출신이라 어려서부터 콩밭 메고, 고추 모종 심고/따기 , 모심기/벼 타작하기, 과수농장까지 해서 포도 수확에 이르는 모든 농사일을 도와야 했기에 농사는 진절머리가 날 정도입니다.
그런데 주말농장을 한다기에 순간 머리를 스치는 생각 "이거 저것 해달라는 요청사항이 엄청~ 많겠구나" 이 들었어요.
아니나 다를까 땅뒤엎기와 거름 치기, 모종 심기 등등등 ㅠ물론 고생스럽기는 했지만 아내가 유독 좋아하고 유일한 취미생활이 되어 버린 현재는 묵묵히 도와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토마토를 많이 심어 샐러드와 주스로 먹기 위해 내 손으로 직접 길러 건강하게 먹어보자.라는 계획을 세우고 5월 모종을 종묘사에서 사 왔습니다.
방울토마토, 일반 토마토, 흑토마토 종류별로 모종을 구입했죠. 여기서 잠깐!! 토마토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계속 이어갈게요.

토마토의 효능

네이버지식백과 참고

토마토를 사 와서 30cm 간격으로 한 움큼 땅을 파고 모종을 심어줘요.
너무 간격을 좁게 심게 되면 나중에 성장하면서 서로 간섭을 받아 통풍도 잘 안되고 가지치기, 열매 따기 등 관리가 어려워요.

모종을 심고 난 후 물을 흠뻑 주고 1주일가량 자리를 잡을 때까지 너무 자주 물은 주지 마세요.
자리를 완전히 잡게 되면 주 줄기와 가지 사이에 새싹이 돋아나 오면 다 잘라버리세요.

곁가지 자르기
곁가지 잘린상태

무조건 토마토는 곧게 주 줄기로 올라가게 키워야 좋아요. 토마토 줄기가 30cm 크면 줄기가 휘지 않고 지지할 수  있게 지지대를 세워줘야 합니다. 지지대는 철물점에 가면 150cm, 180cm, 200cm 여러 길이가 있어요. 

반응형

저는 200cm 또는 150cm 2개를 이어서 사용하고 있어요. 지지대를 토마토 뿌리가 다치지 않게 5cm 정도 띄워 박아주시고 노끈(고추 끈)으로 토마토 줄기와 대를 고정시켜주세요. 

토마토 고정하기

토마토 고정하는 토마토 집게도 있어요. 보통 온라인 쇼핑몰에서 크기별로 저렴하게 살 수 있어요. 참고하세요.

토마토집게

저는 그냥 노끈으로 작업합니다.
이런 작업을 주 1회씩 해주다 보면 토마토가 6월 중순부터 알알이 실하게 열매를 많이도 맺습니다.
그럼 토마토를 무한정 자랄 때까지 나둬야 할까요. 저는 토마토를 7~8마디 정도 남겨놓고 생장점을 잘라줘요.
제기준으로 가지와 가지 사이를 한 마디라고 보는데요. 제 기준에 플러스 또는 마이너스 1마디씩 하시면 적당하지 않을까 합니다.

마지막으로 토마토에 진딧물이 생길 수 있어요. 저는 농약을 안 쓰고 벌레가 먹던 말던 그냥 유기농으로 키워 먹고 있어요.
상품화할 것 도 아니라서요. 그래도 벌레 먹은 토마토가 싫으시다면 농약은  조금씩 살포해도 되고요, 농약에 민감하시면 EM을 물에 10:1 비율로 희석해서 분무해 주시면 병충해 예방도 됩니다. EM도 인터넷으로 구매할 수 있어요.~

EM이란
EM(Effective Microorganisms)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수많은 미생물 중 유익한 미생물을 조합, 배양한 미생물 복합체효모, 유산균, 광합성 세균이 EM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균종이며 이들 균들 간의 복잡한 공존공영 관계가 만들어내는 발효 생성물의 항산화력이 EM의 효과이다.

여름 채소~ 토마토 건강하게 키워서 맛있게 즐기자고요.


[이전 발행 글 보기]

2022.05.26 - [발도장 찍기🚀] - 푸른 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