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lden Egg🥚

[금융투자] 주식의 기초 다지기4편, 기업 분석에 필요한 용어

by 폴리캅🎼 2022. 9. 11.
728x90

금융투자 주식의 기초 다지기 4편, 기업분석에 필요한 용어


주식투자 기본 용어

주식은 기본적 분석, 기술적 분석 뭐 이런 식으로 시장에서 구분 짓고 전문가님들께서 열변을 토하시는 분들이 많죠. 그래서 오늘은 기업의 가치 분석이라고  할 수 있는 기본적 분석의 기초 용어에 대해 포스팅을 해 볼까 합니다.

기업을 설명할 때 사용하는 용어들이기 때문에 잘 알아둬야 합니다. 

주식용어 바로알기
공시: 기업은 사업내용과 재무상황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을 공시라고 합니다.

공시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fss.or.kr)에서볼 수 있고요 큰 기업은 중요한 소식이 기사로 나오기 때문에 시시때때로 공시를 보지 않아도 문제가 없지만 규모가 작은 기업에 투자했다면 못해도 하루에 한 번은 새로운 공시가 나온 게 있는지 확인하는 게 좋아요. 다만 작은 기업은 공시할 만한 이벤트가 거의 없어요. 하지만 공시가 되면 주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내용일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합니다.기업이 실적 발표할 때도 전자공시시스템에 올리는 데 이 부분도 중요하니 꼭 챙겨봐야 합니다.

EPS(earningspershare): 주당 순이익을 말하며, 기업이 벌어들인 돈에서 지출한 비용을 뺀 나머지를 순이익이라 합니다.

ROE(returnonequity): 자기 자본 대비 이익의 비율인데 기업이 가진 자기 자본으로 어느 정도의 이익을 거두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수치

EV/EBITDA: EV는 기업가치, EBITDA(에비타)는 세금과 이자, 감가상각 등을 반영하지 않았을 때의 이익을 말하는 것으로써 EBITDA는 쉽게 설명하면 영업이익에 감가상각비를 더한 거예요.EV/EBITDA는 결국에 기업가치가 영업으로 벌어들인 이익의 몇 배냐는 것으로 EV/EBITDA가 높으면 기업가치가 이익창출력에 비해 고평가 됐다고 말해요.

PER(priceearningratio): 주가 수익비율이라고 하는데 주가가 주당순이익 EPS의 몇 배인지를 보여주는 지표로PER이 클수록 이익 대비 주가가 높다는 뜻입니다.

PBR(pricebook-valueratio): 주가순자산비율을 말하는 것으로 주가가 한 주당 순자산의 몇 배로 거래되는지 확인하는 지표로 PBR이 1이면 주가가 딱 그 기업의 주당순자산가치라는 뜻입니다. 기업이 부도가 나서 청산을 해야 될 때 주주들이 받을 수 있는 배당은 딱 주가만큼 받을 수 있게 되죠.

유가증권 투자 시 투자자 자산의 판단과 책임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투자 최종 선택에 따른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모두 성투하세요.


[이전 발행 글 보기]

2022.09.02 - [🥚빛나는 황금알] - [금융투자] 주식의 기초 다지기3편, 주가의 종류와 주식 거래시간

 

[금융투자] 주식의 기초 다지기3편, 주가의 종류와 주식 거래시간

주가의 종류(LG에너지솔루션/두산중공업/엔비디아)와 주식거래시간 오늘은 주가의 종류, 거래시간에 대해 알아볼게요. 마트에 가서 물건을 구입할 때 식료품, 공산품, 의류 같이 구매할 종류를

iradio.tistory.com